大分県杵築市観光協会公式ホームページ

※렌트카으로 오시는 손님께※
1. 성하마을 구경하시는 분
 차의 네비게이션을 사용해서 "기츠키 성하마을"를 찾을때는 관광안내소가있는 "기츠키 후루사토 산업관" 
 (TEL 0978-62-2000)으로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기츠키시 관광협회 전화번호로 검색하시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업관의 관광안내소에 와주시면 여기에 한국어 지도도 있습니다.  
 무료 추차장도 있고 성하마을 산책할때 너무 편리한 곳입니다.
2. 기모노 체험을 하시는 분
 기모노 대여집 "와라쿠안"은 추차장이 없습니다. 
  와라쿠안 앞에 시청이 있고 시청의 추차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기츠키 시청" (TEL 0978-62-3131)으로 네비게이션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시청 추차장은 립체 추차장입니다. (2층와  옥상에 추차장이 있음.)  건물에 올라가세요.
 시청에서 차를 세우신 후에 걸어서 와라쿠안까지 오세요.
 기모노 대여집 "와라쿠안" (TEL 0978-63-1210)로 검색하시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츠키시에 대해서 

인구는 약 32, 000명. 시의 나무는 분고(豊後) 매화, 시의 꽃은 새우난초입니다. 오이타현(大分縣)의 북동부에 있는 구니사키(國東)반도의 남쪽에 있는, 동서 약 29km, 남북 약 23km, 총면적 280.01㎡, 현(縣)의 총면적 (6, 338㎢)의 약 4.4%를 차지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벳푸만에 접하고 있는 해안지역에서 산간부까지 기복이 심한 지역으로, 오이타(大分) 공항이나 현(縣)의 주요 도시인 벳푸시(別府市)•오이타 시(大分市)에도 가까운 지역입니다. 오이타(大分) 공항도로나 우사벳푸((宇佐別府) 도로, 오이타(大分) 자동차도로의 3개의 주요 도로의 연결점으로서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역사

기츠키(杵築)는, 에도(江戶) 시대 (1603~1868) 때 기츠키(杵築)번의 번주 마츠다이라(松平)씨의 성하마을로서 번성하였고, 메이지 정부가 폐번치현(번을 폐하고 부와 현을 설치하라는 명령)을 단행할 때까지 구니사키(國東) 반도의 정치•경제의 중심지이었습니다.

나라(奈良) (710~ 784)•헤이안(平安) 시대 (794~1191)에는 분고(豊後)국 8군 중(郡中)의 하야미군(速見郡), 구니사키군의 일부이었습니다. 그 후로는 우사진구의 소유지가 됩니다.

가마쿠라(鎌倉) 시대 (1192~1333)에는 오토모(大友)씨가 와서 「木付 (기츠키)」라 성(姓)을 개명하고, 무로마치(室町) 시대 (1338~1573)의 1394년에 4대•기츠키 요리나오 씨가 기츠키성을 축성하였습니다.

에도(江戶) 시대에 들어와서는, 이 성을 중심으로 한 성하마을로서 번성했습니다. 일본의 근대화가 개막된 메이지(明治) 시대에는 옛 기츠키시(杵築市)와 옛 오타무라 마을(大田村)을 기츠키현으로, 옛 야마가마치 마을(山香町)은 히지(日出)현과 히타(日田)현에 분할되었습니다. 그 후에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여, 2005년에는 하야미군 야마가마치 마을(速見郡山香町)•니시쿠니사키군 오타무라 마을 (西國東郡大田村)와 합병하여 현재의 기츠키시(杵築市)가 되었습니다.


마츠다이라(松平)번 가신의 우두머리를 맡은 오하라(大原)씨의 저택. 운치가 넘치는 억새 지붕을 비롯해 나가야문에서부터 중후한 현관, 우아한 회유식 정원(못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산책길에 따라 거닐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정원) 등의 이 건물은 기츠키시에서도 제일의 무가 저택입니다.


가토여고에몬 저택 터. 예전에는 기츠키번의 공적(共的) 저택으로, 영주의 휴게소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저택 내에는 구리하라카츠미(栗原克診)미술관이 병설되어 있어, 수묵화 등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남북의 무가 저택 사이에 끼워져 있는 다니마치(谷町)에서 신마치(新町)로 통하는 상인 마을에는, “아야베미소(장집)”이나 “오차노 도마야(찻집)” 등, 예부터 이어온 가게가 지금도 남아있습니다.

자연

이 지역은, 동쪽으로는 이요나다(해역), 남쪽으로는 벳푸만(別府灣), 동남부는 조망이 아름다운 해안선으로 되어 있고, 북쪽으로는 후타고산(兩子山)에서 이어지는 산들이, 서쪽으로는 가니고에산, 구모가타케 등이, 또, 북서부는 200m~600m 급 정도의 완만한 산으로 둘러싸인, 자연이 풍부한 산간지역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산악

기츠키시의 야마가마치(山香町)라고 하는 마을에는 많은 산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3개의 산(다하라(田原)산:543m/쓰와도산(津波戶山):529m/구모가타게(雲ゲ岳:654m)을 합쳐서 야마가 3 산이라고 합니다. 봄과 가을에는 탐승회(探勝會)도 즐길 수 있고, 사시사철의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해안
기츠키시에는, “일본의 백사청송(白沙靑松) 100선” “ 일본의 해수욕장 100선” 에도 뽑힌 나다(奈多)라고 하는 아름다운 해안이 있습니다. 남북 2km의 모래사장은 동규슈(東九州)제일의 해수욕장으로, 해수욕 철이 되면 많은 관광객으로 붐비는 곳입니다. 모리에(守江)만에서는 투구게와 아오기스(보리멸과 어류)와 같은 희소종도 서식하고 있습니다.

행사


기츠키시에서는 1년에 걸쳐 여러 가지 이벤트나 축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매월 세 번 주 토요일에 개최하고 있는 “기모노 감사제”는, 기모노를 입으신 분이면 기뻐하실 많은 혜택을 준비한 이벤트입니다. 와라쿠안 에서 기모노 대여와 함께 입는 법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기모노를 입고 기츠키시에서 산책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봄 (3월∼5월)

봄에는, “조개잡이”나 “새우난초 축제”가 개최됩니다. 그중에서도 「기츠키 성축제」는 시민의 봄축제로서 친숙한 축제입니다. 축제 회장의 북쪽 지대 ∙ 남쪽 지대의 무사저택(武家屋敷)에서는 에도(江戶) 시대의 의상을 입은 사람들로 넘쳐, 마치 에도(江戶) 시대에 시간여행을 한 것 같이 느껴집니다. 다이묘(영주)의 행렬이나, 와다이코(일본 전통 북)연주 등, 매력적인 이벤트가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름 (6월∼8월)
여름에는, “해수욕”이나 “불꽃놀이”가 열립니다. 성하마을에서 개최되는 “덴진마츠리”에서는, 마을마다 준비한 인형과 꽃으로 장식하기도 하고 제례악을 연주하는 수레와 고쇼구루마(귀족이 타는 가마)가 시내를 줄지어 행진합니다. 이틀 동안 열린 축제의 대미를 장식하는 마지막 날에는 축제에 사용한 수레끼리 서로 부딪치는 “수레싸움”이 있어, 축제의 분위기는 최고조에 달합니다.
가을 (9월∼11월)
가을에는, “성하마을 건강보행 랠리 대회”나 “탁주축제”가 열립니다. “관월제”에서는 달빛과 마을 안에 사방 등이나 대나무 등롱의 촛불이 다사로이 성하마을을 비추며, 방문객을 유현한 세계로 유혹합니다.
겨울 (12월∼2월)

겨울은, “히나마츠리”가 개최되어, 기츠키성하마을자료관에서 번주(영주) 마츠다이라씨(松平)와 연고된 인형이 전시되는 것 외에, 사노 저택과, 오하라 저택, 이소야 저택과 기츠키성 등 많은 곳에서 여러 가지 히나인형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산품

기츠키시에는, 많은 특산품이 있습니다. 분고수도(豊後水道)의 풍부한 어패류를 비롯해 온난한 풍토에서 나는 단맛과 산미가 조화된 「기츠키 귤」. 얇게 썬 도미살을 간장과 깨를 섞은 비전의 양념에 절여 밥 위에 얹혀놓고 뜨거운 녹차를 부어 먹는 “다이차즈케 우레시노”. 현 내외의 홍차전문점에서 절찬리에 판매되는 감칠맛이 자랑인 “기츠키 홍차”나 단맛과 감칠맛이 자랑인 “기츠키 차”는 풍부한 향기로 깊은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요코다케(橫岳) 자연공원에 있는 사토노에키“후루사토차야 유메노보리”에서는, 그 고장의 음식재료를 사용한 식사를 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 5종류의 콩(대두(콩)•검은 콩•팥•강낭콩•풋콩)과 밤, 은행으로 지은 콩밥 「오다카라메시」는, 일명 “출세 밥”이나 “콩의 보석 상자” 등으로 불리며, 기츠키시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